본문 바로가기
일상

네이버블로그 애드포스트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

by zin_t 2021. 4. 17.

네이버블로그를 1년 정도 운영을 하다 티스토리로 넘어온 지 10일 정도가 되었는데, 티스토리를 통해 어느 정도의 수입이 생기게 될지 궁금하다. 나의 네이버 블로그 같은 경우는 적극적인 포스팅을 하고 있지는 않지만 어느샌가 들어가 보면 작은 용돈이 들어와 있다. 

정말 딱 용돈도 안 되는 돈일 수도 있겠다. 저 정도 금액이 쌓이려면 무려 2~3달 정도는 되어야 쌓이는 금액이다. 네이버 블로그 애드포스트라는 자체가 애초에 광고비용이 엄청나게 적고 애드센스와는 비교가 안 되는 광고 단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정말 20원~30원씩 쌓여서 커피 한 잔이라도 먹을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어느 날 운이 좋아서 위에 사진처럼 하루에 2000원이 조금 넘는 금액이 찍힐 경우가 있지만 저것 또한 운이기 때문에 일주일에 한 번 있다면 엄청난 거다.  

 내 블로그는 네이버에 상위노출을 되고 있는 블로그이고, 이슈거리를 담고 있지는 않지만 일상 기록을 담으며 내가 적는 소소한 이야기들이 보통 상위에 노출이 되는 방식이었다. 남들이 다루지 않는 주제라서 그런 경우가 많았던 것도 있는 듯하다. 현재 일일 방문자는 하루에 200~300명 정도이고 따로 블로그 이웃 관리는 하지 않는다. 


최근에는 조회수가 좀 잘 나오는데 왜인지는 모르겠다.

 가장 최근에 적었던 포스팅이 이슈랑 잘 맞았던 모양이다. 보통은 200명 내외인데 요즘에는 부쩍 방문자가 늘어서 400명대까지 나오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어차피 네이버 블로그 같은 경우는 일정 시간이 지나 이슈화가 사그라들면 다시 평균 방문자대를 유지하게 된다. 

 좋은 방문자 수를 꾸준히 유지가 되려면 포스팅을 매일은 아니지만 어느 정도는 꾸준하게 작성을 해주어야 한다. 지금은 티스토리를 한지 얼마 되지 않아 티스토리 블로그 포스팅에 집중을 하고 있어 네이버 블로그는 거의 버려지는 수준으로 방치 중인데 못해도 2일에 1 포스팅을 작성하려고 하고 있다. 구글이 좋아하는 양식? 뭐 이런 거 필요 없다. 네이버는 원래 내가 쓰던 방식대로 글을 쓰기 때문에 포스팅 한 개당 10분에서 15분 정도가 소요되고 정말 일상 이야기만 일기 형식처럼 쓰고 있다. 대충 흘겨쓰기...

 

2021년 총수익에 대하여(1월부터 ~ 4월까지)

네이버블로그는 정말 수익을 위해서 한 것이 아니고 취미로 시작했다. 작년에 일기처럼 써 내려가면서 내일상과 기록을 담기 시작하고 어느샌가 애드포스트를 달게 되었고, 광고가 들어가고 올해 1월에 처음으로 5만 원이라는 큰(?) 용돈을 지급받을 수 있었다. 그리고 2월, 3월이 지나도 돈 액수가 지급을 할 만큼은 아닌 거 같아 그대로 두고 4월인 오늘에서야 확인을 하니 3만 원이 조금 넘는 돈이 모였다. 슬슬 지급 신청을 하려고 생각 중이긴 하다. 

지급 신청을 한다 해서 바로 입금이 되는 게 아니고, 이것도 다음 달에 정산을 해주는 방식이라 아주 편하지는 않지만 그래도 근로소득 외에 작은 수입원이 생긴다는 것이 좋다. 나는 이 돈으로 주식을 사서 배당주에 투자를 한다. 돈이 돈을 버는 방식을 선택함.

  • 2021년 현재까지의 애드포스트 광고수익 : 85,000원(85000을 4개월로 나누어볼 때, 하루 700원 정도의 수입이 생김)
  • 차 후 티스토리를 통해 수익을 비교할 예정

네이버상위노출에 관한 내가 알고 있는 Tip

누구나 알고 있는 것 일수도 있지만 그래도 모를 수도 있는 분들을 위해 글을 써보려 한다. 티스토리는 아직 나도 티린이기에 정확하게 어떤 것이 상위 노출이 되는지는 모르겠다. 아직 애드 고시조차 통과를 하지 못했기 때문에 말할 수 없는 부분 이진만 네이버블로그의 경우는 지금도 어느 정도 상위권에 자리를 잡고 있다. 첫 번째 상단은 아니지만 특정 주제에 관한 경우에는 포스팅을 할 때 관련 글을 상세하게 적어주는 게 포인트이다. 글을 상세하게 적는 것이 무엇을 말하는 것이냐면 내 블로그에 정보를 찾는 사람이 들어왔을 때 오래 머물게 하는 것 을 말한다. 이게 바로 포인트이다. 

 어떠한 정보를 찾으러 들어왔을 때 내 글을 보러 들어온 사람이 찾는 정보가 있고 그 정보에 대하여 자세하게 정확하게 적어 좋은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바로 네이버 블로그를 네이버에 최적화시키는 방법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나는 전문가는 아니지만 늘 어떠한 글을 쓸 때 내생각과 관련된 정보를 찾아 최대한 자세하게 적기위해 노력하는 편이다. 

  • 내 블로그에 오래 머물 수 있는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라.(내 생각이든 어디서 주어온 정보든... 정보를 제공하자.)
  • 내가 경험한 것을 있는 그대로 포스팅 하자. (직접 경험한 것을 작성했을 때 상위 노출되는 경우가 많았다.)

인플루언서, 파워블로거 분들의 네이버 블로그 사용시간은 4분 내외라고 한다.

 이건 나도 무리가 있는듯하지만 언젠가 블로그를 계속 운영하고 글을 열심히 쓰고 하면서 자연스럽게 늘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들고 앞으로는 책도 많이 봐서 지식을 쌓아야겠다는 생각도 했다. 내 현재 목표는 티스토리 애드센스 승인이 먼저기 때문에 열심히 1일 1개 포스팅을 지키도록 노력을 해야겠다. 추 후에는 네이버블로그와 티스토리를 같이 운영하면서 오로지 주 수입원으로써는 아니지만 근로소득 외의 수입원. 즉 파이프라인 중 하나의 수입원으로 운영하는 것이 목표이다. 목표가 있으니 이런 식으로 꾸준하게 계속하다 보면, 내 생활에서의 지출을 줄이고 현명한 투자를 계속 이어가다 보면 언젠가는 내가 원하는 경제적 자유에 도달하는 날이 오지 않을까

 

 

 

댓글